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English

학부장 인사

이황 교수


“새로운 10년을 향하여”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가 2009년 출범하여 막 10년을 넘겼습니다. 그러나 그 뿌리는 1905년 고려대학교의 출발점이 되었던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에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유전공학부는 학부 수준에서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의 학맥을 잇는 정통성을 가지며, 그 역사와 배경은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그리고 졸업생들 진로에 직접 반영되고 있습니다.

과거 법과대학은 사법시험, 행정고시 또는 외무고시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수많은 지도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자유전공학부 졸업생들도 마찬가지로, 지난 10년동안 다수가 국내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한 것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의 지도자로 커가고 있습니다.

2009년 공식출범 이래 일각의 우려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 자유전공학부는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어느 지표로 보나 성공을 거두어 왔습니다. 그 결과 오늘날 법조인을 지향하는 전국의 우수한 고등학생들이 가장 들어가고 싶어하는 학부로 자리잡고, 전국의 로스쿨을 비롯한 많은 대학원, 기관과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졸업생을 배출하는 학부가 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의 빛나는 전통을 이처럼 성공적으로 이어온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사랑하는 학생과 존경하는 학부모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자유전공학부는 새로운 10년을 맞아 한 차원 높은 도약을 시작하려 합니다. 법과대학의 전통을 더욱 굳건하게 이어나가는 동시에 글로벌 차원의 4차산업혁명과 학문의 융·복합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한국과 세계를 선도하는 지도자를 양성해 가고자 합니다.

변화무쌍한 시대의 흐름에서 과거의 전통을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과감한 도전정신과 창의력으로 무장한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규범학의 기본에서 비롯되는 정의감과 공정성에 융·복합과 유연성을 녹여내는 것을 본질로 하는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가 누구보다 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에 비견될만한 곳을 찾기 어렵다는 점에서, 우리의 태생적 책무임을 자각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의 향후 10년은, 규범과 혁신을 양 날개로 하는 새로운 유형의 인재를 키우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법학전문대학원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참신한 교수진, 혁신적 교육과정, 진취적 진로 등을 차근차근 만들어가겠습니다.

중요한 시기에 학부장의 중책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대한민국의 지도자가 될 인재를 키운다는 기대에 가슴이 벅찹니다. 깊은 관심과 조언, 그리고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부장의 연구실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2019. 10. 17.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장 이황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