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English

학부소개 및 연혁

자유전공학부에서는 1학년 과정부터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십’이라는 융합전공 과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법학, 행정학, 경제학 등 사회과학적 기초 소양과 융합전공에 관한 다양한 전공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1년 동안 탐색하고 스스로 설계한 계획과 적성에 맞추어 인문사회계열 23개 학과와 컴퓨터학과 중 하나를 제1전공으로 선택하여 2학년부터 공부하게 됩니다. 제1전공은 앞으로 대폭 확대할 예정입니다.


공통교양과목과 다양한 영역에서의 핵심교양과목 및 전공 관련 교양과목의 이수를 통해 인문사회계열에서의 기본이 되는 다양하고도 상호 연계된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본인이 선택한 제 1전공 과목과 융합전공 과목의 집중 이수를 통해 심화된 전공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융합전공 지식은 변화무쌍한 세계가 요구하는 도전정신과 창조정신의 배양을 위해 가장 필요하며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는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젊은이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환경이 될 것입니다.


자유전공학부에서는 법학전문대학원으로의 진학, 전공심화 연구를 위한 대학원 진학, 각종 국가시험의 준비, 유학, 그리고 성공적 기업에 취업 등, 졸업 후 법조인 외에도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그 토대를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님들이 자유전공학부 학생들 전원의 지도교수가 되어 여러분들의 멘토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며, 직접 강의를 담당하고 학생지도를 하게 됩니다.

자유전공(Interdisciplinary Studies)의 개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현상에 부합하는 학문적 소양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자유전공은 이러한 사회적 수요에 대응하여 학문분야의 교과목을 선별하여 자유로이 설계한 전공, 즉, 융합전공(Multidisciplinary Studies)을 뜻합니다.

자유전공학부는 특히 공적 리더가 되려는 학생들이 각자의 적성이나 진로에 맞추어 전공을 설계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졸업 시 까지 공적 리더가 되기 위한 필수적 요구사항인 법률적 기초 소양을 기본적으로 갖추게 됩니다.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십 융합전공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십 융합전공은 말 그대로 공공분야의 리더로 양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공적 영역의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기회의 소개 및 이를 활용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과정으로 구성됩니다.

공직 진출을 위한 대표적인 코스의 하나가 이른바 고시를 통한 것이며, 고려대학교는 매년 사법시험, 행정고시, 외무고시 등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비록 사법시험의 주축이 되었던 법과대학은 폐지되었지만, 그 노하우는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십 융합전공에 그대로 전수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십 융합전공은 행정고시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에 대해서도 강력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 하였습니다

이수 과정

법학, 행정학, 경제학의 기본과목으로 구성된 융합전공(설계전공)인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십 융합전공을 필수로 이수하면서 동시에 제1전공 교과과정을 이수

  • 1학년: 융합전공 과정에 진입하여 법률적 기초 소양을 최우선적으로 갖춤
  • 2학년 이후: 각자의 진로 및 적성에 따라 인문사회계(사범대 제외) 23개 학과 및 컴퓨터학과 가운데 하나의 학과를 선택 (선택전공)하여 이수

자유전공학부 입학생은 졸업 시 까지 제1전공 외에 필수적으로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십 융합전공을 이수해야 하며 졸업 시 제1전공 학위와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십 융합전공 학위인 공공거버넌스 학사 학위를 수여 받습니다.

재학생의 소속 및 이수전공

재학생의 소속 및 이수전공
구분 소속 이수전공
1학년 자유전공학부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십 융합전공 + 교양(필수,핵심)
2학년 이후 자유전공학부 OO학과
(예: 자유전공학부 경영학과)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십 융합전공 + 제1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