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사 말
Jae Wan Kim

고려대학교 최고의 전통, 자유전공학부가 이어갑니다.

자유전공학부는 법률적 기초소양을 갖춘 국가·사회의 선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취지로 설립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의 전통은 전문법조인을 양성하기 위한 법학전문대학원과, 복합적 전문성을 갖춘 리더를 키우기 위한 자유전공학부가 계승하였습니다.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하면 1학년과정에서부터 제2전공인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쉽’과정에 진입합니다. 2학년 때에는 1학년 한 해 동안 탐색하고 설계한 본인의 진로에 맞추어 인문사회계열 23개학과중 하나의 과를 제1전공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현대사회는 특정 전공의 전문성뿐만이 아니라 여러 전공에 관한 복합적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1전공을 이수하면서 필수 융합전공인 ‘공공거버넌스와 리더쉽’을 이수하면 이러한 요청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융합전공은 법학을 기본으로 하면서 행정학, 경제학 등 다양한 사회과학의 핵심교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본인의 진로에 따라 제1전공을 보충하거나 제1전공에 추가하여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교과들로 ‘맞춤형 교과과정’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교수, 기업가, 고위공무원, 외교관, 법률가 등 본인의 진로에 따라 다양한 개별적 교과의 설계가 가능합니다.

과거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은 국가시험 등을 통하여 국가·사회의 많은 리더들을 배출한 바 있습니다. 그 노하우는 그대로 자유전공학부에 전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유전공학부는 공직 진출을 꿈꾸는 자에게 최적의 학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수 전원이 지도교수로 관여하고 있으므로, 장차 법률가가 되려는 목표를 가진 자에게도 더할 나위 없는 환경입니다.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는 변화무쌍한 세계가 요구하는 도전정신과 창조정신을 가진 사람에게 어울리는 최고의 학부입니다. 당신이 만일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멋진 리더가 되길 원한다면 자유전공학부에서 만납시다.

2014년 2월 1일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 학부장

김 기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