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제6회 논문경연대회 및 학술대회 개최 공지]

★ 자유전공학부 학생회와 법학연구원이 매년 함께 진행해왔던 정기 학술대회를 올해 역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아래 내용은 2021.05.25.(화) 19시경 공지된 내용이며, 세부 내용 중 6.01.(화)까지 수정되거나 추가된 사항들은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은 각 팀 팀장에게 오티대체자료를 통해 전달된 상태이며, 그 이후로 현재까지 더 수정된 사항은 없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 정기 학술대회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 차질 없이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자유전공학부 제13대 학생회 길라잡이 교육국입니다.

올해 역시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서는 법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 및 다양한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갖고 융합지식을 바탕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정기 논문경연대회 및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 진행방식이나 지원방법, 주요일정 등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 내용과 카드뉴스를 꼭 함께 확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논문 대주제

제6회 논문경연대회 및 학술대회의 주제는 
📈디지털경제와 법📉입니다! 이때 ‘디지털경제’는 ‘인터넷 및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든 경제활동’으로 정의합니다. 오늘날의 정보사회 속에서는 경제생활의 많은 부분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연관된 다양한 사회 문제들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대회에서는 오늘날의 경제활동 양상을 탐구하고 그와 관련한 여러 법적 쟁점들을 핵심 연구 주제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 세부 주제는 대주제와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한도 내에서 팀별로 논의 후 자유롭게 정하도록 합니다.


✏ 팀 구성 방식

✔ 팀 별 지원을 원칙으로 하되, 개별 지원하게 된 경우 개별지원자끼리 팀을 임의 배정
✔ 팀 별 지원의 경우, 한 팀당 자유전공학부 학부생 4명이 원칙
✔ 각 팀은 두 학번 이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
✔ 모든 팀은 21학번 새내기 한 명 이상 필수포함

※ 개별 지원의 경우 지원서에 대주제와 관련해, 관심 있는 주제를 적어 주시면 최대한 그에 맞게 매칭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개별 지원 인원에 따라 팀이 구성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진행방식

제6회 논문경연대회 및 학술대회는 
<<전체 참가팀 예비논문 작성+1차심사 후 우수팀 8팀 선발+선발된 8팀 완성논문 작성+2차심사 후 우수팀 4팀 선발+최종 선발된 4팀의 발표 영상 제출+행사당일 토론팀과의 토론>>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 단, 발표는 작년과 같이 녹화영상을 제출하는 방식이며, 토론은 행사 당일 온라인 줌을 통해 진행할 예정입니다.
※ 최종 선발된 4팀은 발표팀이 되며, 나머지 4팀은 *자동으로* 토론팀이 됩니다. 
‼ 일단 선발이 되면, 발표팀과 토론팀으로의 참여는 필수임을 알려드립니다‼
※ 올해 역시 시상식은 따로 진행되지 않으며, 최종 시상 결과는 행사 당일 온라인 줌을 통해 알려드리고, 상장 수여나 참가인증서 배부 등과 관련된 사안은 각 팀 조장을 통해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 지원방법

2009kusis@gmail.com로 
‼6월 1일 23:59:59까지‼ 첨부된 지원서 양식에 맞게 작성해 접수합니다. 개별지원자의 경우도 지원서를 작성 후 제출합니다.

※ 자유전공학부의 구성원(정회원, 준회원)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 주요일정
⦁ 학술대회 행사 공지/참가인원 모집: 2021.05.25 (화) ~ 2021.06.01 (화)
⦁ OT 대체자료 각 팀 팀장에게 메일로 배부: 2021.06.02 (수)
⦁ 예비논문 제출 마감일: 2021.07.14. (수)
⦁ 완성논문 작성팀 발표 (1차심사): 2021.07.23. (금)
⦁ 완성논문 마감일: 2021.08.20. (금)
⦁ 최종 선정 팀 (2차심사) 및 토론팀과의 1대1 랜덤 매칭 결과 발표, 매칭 결과에 따라 토론팀에게 발표팀의 완성논문 전달: 2021.09.03. (금)
⦁ 최종 선정 팀 발표 영상 제출 마감일: 2021.09.17. (금)
⦁ 토론팀 질의서 제출 마감일: 2021.09.24. (금)
⦁ 행사 당일 온라인 줌을 통한 토론 진행 및 시상 결과 발표 (최종 심사) : 2021.10.01. (금)


✏ 시상 및 특전

※ 참가팀 전원에게 자유전공학부 학부장 명의 본 대회 참가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 발표팀이나 토론팀으로 참가할 시 모든 팀에게 상장 수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사정이 생기지 않는 한 아래 계획대로 시상을 할 예정이나, 정말 불가피한 사정이 생긴다면 상장의 수나 수여 여부는 변경될 수 있음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발표팀
⦁ 대상(1팀) : 법학연구원장 명의 상장 + 상금 + 고려법학 등 권위 있는 법학학술지 게재 가능
⦁ 최우수상(1팀) : 법학연구원장 명의 상장 + 상금 
⦁ 우수상(2팀) : 법학연구원장 명의 상장 + 상금
⭐ 토론팀
⦁ 최우수 토론상(2팀) : 자유전공학부 학부장 명의 상장
⦁ 우수 토론상(2팀) : 자유전공학부 학부장 명의 상장


✏ 논문작성 요령

•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국문: 글씨크기 10pt, 줄간격 160%, 양쪽 혼합여백 
• 영문: Double Space, 각주 포함 8,000-1,0000 단어 
• 각주 및 참고문헌은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학술지(논문) 양식에 따라 작성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홈페이지 https://kulri.korea.ac.kr/kulri/materials/KoreaRule.do?mode=view&articleNo=72168&article.offset=0&articleLimit=10&totalNoticeYn=N&totalBoardNo=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분량
- 예비논문 : A4용지 6-7매 이내
- 완성논문 : A4용지 15-20매 이내 (국문초록 1매 이내 첨부)


✏ 기타

⦁ 법학연구원 멘토단 지원 및 교수님 지도 (예정)
⦁ 예비논문, 완성논문 제출 시 교수단의 평가
⦁ 응모 논문은 타 기관이나 경연대회 등에 중복 제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함
⦁ 표절, 대리 작성 등 부정행위가 확인된 경우 심사에서 배제하며 언제든 수상을 취소 가능함

❓ 문의사항은 2009kusis@gmail.com 또는 https://open.kakao.com/o/sY4zkbfd (교육국 황지원 오픈채팅방)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기획, 주최, 주관>

0. 기획 :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제13대 학생회
1. 주최 :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2. 주관 :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제13대 학생회 교육국